고객의 소리(Voice of Customer: VOC/ Voice of Business: VOB)
고객이 원하는 주관적, 정성적 품질특성으로 고객의 요구 품질을 지칭한다. 고객이 제품과 서비스에 대해 기대하는 것이 정확히 무엇인지 이해하고 확인하는 것은 6 Sigma활동의 방향을 설정하는 데 중요하다. 고객의 소리는 Complaint, Claim, 시장 점유율, 매출액, 애프터 서비스 요청 등의 여러 형태로 나타나며 고객의 소리를 파악하는 방법도 접점 부서의 조사 결과를 참조 하거나 고객을 직접 조사는 등의 방법이 있다.
DFSS (Design for six sigma)
R&D부문을 위한 6시그마 체계를 말한다. 제품이나 서비스, 공정 설계의 초기 단계에서부터 고객의 요구 사항 (CTQ) 을 만족 시키기 위해 6 Sigma품질에 도달할 수 있는 설계를 하는 것이다. DFSS 는 새로운 제품이나 공정을 개발 또는 도입하거나, 현재 공정이 매우 불안정하거나 한계에 도달하여 공정 설계의 변경이 필요할 때 사용된다. Six Sigma방법론으로는 DMADV를 사용한다. 6 Sigma 방법론에 대한 선정은 부서 및 업무 영역에 의존하는 것이 아니며 해당 되는 Process나 System의 존재 유무에 따라 결정 된다.
6시그마 관련 용어
삼성 그룹 6 시그마 교육용 자료집/SERI 포럼/EnCyber등을 참고하여 6시그마 관련 용어를 정리한 내용을 다루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