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Summary Note는 EDUCE에서 대기업 지원자들을 위해서 각 대기업 전공, 실무 그리고 PT 면접을 분석한 내용을 토대로 면접에 앞서 반드시 필요한 전공/기술 내용을 정리한 전공 자료이며 총 3권을 구성되어 있습니다..
마케팅의 본질
● 기업 활동을 시장 환경에 연계 시키고, 변화하는 고객과 경쟁기업에 대응시키는 과정은 마케팅기능을 통해서 이루어진다.
◈ 마케팅 (Marketing) 마케팅이란 상품 및 서비스를 생산자로부터 소비자 내지는 사용자에게까지 유통시키는데 관한 기업 활동의 수행 - 1985년 미국 마케팅학회 (American Marketing Association)
수요가 공급을 초과하던 19세기까지만 해도 기업 활동이 생산 중심적이었기 때문에 마케팅이란 개념이 존재하지 않았다. 그 후 공업발달로 대량생산이 가능하게 되자 제품의 판매가 문제로 등장하게 되었고, 그리하여 생산위주의 경영에서 판매위주, 고객위주의 경영으로 바뀌었으며 기업의 목표도 매출액 증대를 통한 이윤추구에서 고객의 만족을 통한 이윤추구로 변화되었다.
경영정보시스템의 의의 및 기능
● 경영정보시스템은 정보의 홍수시대에 조직내외에서 발생하는 자료를 처리하여 경영자의 의사결정이나 문제해결에 도움이 되도록 컴퓨터를 이용하여 정보를 생산∙제공하는 시스템이다.
◈ 경영정보시스템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 : MIS) (1) 경영정보시스템의 의의 조직 내에서 발생하는 자료를 처리하여 경영자의 의사결정이나 문제해결에 도움이 되도록 정보를 제공하는 시스템을 의미한다.
생산관리
생산관리의 의의 및 기능, 생산시스템의 설계, 생산관리의 체계에 대해 설명하고 있습니다.
마케팅관리
마케팅의 본질, 마케팅관리의 주요 활동과 사례연구, 면접 빈출 질문을 위한 경영학의 내용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재무관리
재무관리의 의의 및 기능, 재무계획과 통제, 면접 빈출 질문을 위한 경영학 (리스크 관리와 기업가치 창출, 황우석 Scandal이 주식시장에 주는 교훈)에 대한 내용을 포함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