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마케팅 용어 Summary Note 은 EDUCE에서 대기업 지원자들을 위해서 각 대기업 기술, 실무 그리고 PT 면접을 분석한 내용을 토대로 면접에 앞서 반드시 필요한 전공/기술 내용을 정리한 기술 자료입니다.
권태효과 (Wear Out Effect)
아무리 좋은 자극이라도 그것이 계속적으로 오랫동안 반복시에는 그 자극을 보지 않으려는 경향을 말한다. 즉, 자극이 지속적으로 계속 주어지는 조건하에서는 그에 대한 민감도가 떨어진다. 그것은 그러한 자극에 익숙해지기 때문이다. 따라서 아무리 잘된 광고라 하더라도 주기적으로 내용을 바꿔주어야 하는데, 만일 그렇지 않은 경우에는 소비자들이 기존의 광고에 식상함으로써 더 이상 그 광고를 보지 않으려 하는 현상을 말한다.
마켓쉐어 (Market Share)
시장점유율, 특정 제조업자 또는 판매업자의 제품 매출액이 산업 전체의 매출액에서 차지하는 비율. 마켓쉐어의 수준은 공공정책의 관점에서는 시장집중정도를 나타내는 지표이며, 또 기업경영의 관점에서는 기업의 경쟁상 지위를 가리키는 지표로써 극히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마켓쉐어 산정에 있어서는 산업전체의 매출액, 다시 말하면 해당제조업자 또는 판매업자의 제품이 관련하는 시장 전체의 규모를 파악하지 않으면 안되는데, 이 때 관련시장을 어떻게 규정하는가에 대하여는 논란이 생기는 경우가 적지 않다.